본문 바로가기


학과 취업전략

(1) 취업지도 목표

예비 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 및 학과 홍보를 통한 취업률 향상

(2) 취업지원 정책

◇ 자격증 취득을 통한 유아교육기관 취업

  • 어린이집 2급 보육교사자격증과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을 통하여 어린이집과 유치원으로의 원활한 취업을 지원.

◇ 예비교사교육과정의 충실화

  •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예비교사교육과정에서 현장 교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이론 및 실시 수업이 충실하게 이루어지도록 함.
  • 부속유치원을 활용한 참관 및 실습 기회를 확대하여,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요구하는 교수학습 기술 교육을 강화함.
  • 교육실습 및 실습 지도의 강화를 통하여, 취업에 필요한 교수능력을 향상시킴.

◇ 지역 유아교육기관과의 연계 강화를 통한 학과 홍보

  • 학과 행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 학과에 대한 인지도를 높임.
  • 현재 유치원 및 어린이집 재직 교사가 대부분인 교육대학원과 일반대학원 재학생 및 졸업생에 대한 학과 홍보 확대

(3) 전략 및 실행 계획

◇ 자격증 취득을 통한 학점 관리 지원

  • 어린이집 2급 보육교사자격증과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필수 학점을 전 학생이 이수하도록 지도함.

◇ 예비교사교육과정의 충실화를 위한 실기 및 실습의 지속적인 강화

  • 4학년 대상 사전 실습, 본 실습, 그리고 사후 실습 등 교육실습과정의 강화
  • 2, 3학년 대상 부속유치원 참관 기회의 확대
  • 창랑, 샛별, 가지가지, 빗방울 등 학과 동아리를 통한 다양한 현장 교수 능력 학습
  • 선배와의 대화 등 학과 행사를 통한 유아교사직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인식 향상

◇  학과 행사 홍보 강화 및 지역 유아교육 기관의 학과 행사 참여률 제고

  • 학과 행사인 유아교육제에 지역사회 유아교육기관의 초청기회 확대
  • 익산시 주최 어린이날 행사에 이름표 만들어주기 등으로  봉사 차원의 활동 실시
  • 학과의 총동창회 등 선배와의 친교 모임 재학생의 적극적인 재능기부 활동 참여.

(4) 지도방안

◇ 자격증 취득을 통한 학점 관리 지원

  • 어린이집 2급 보육교사자격증과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필수 학점 이수여부를 매 학기 지도교수와의 면담 및 학과 조교의 학점이수상황 진행 점검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하도록 함.

◇ 학생 지도를 통한 능동적인 대학 생활 유도

  • 전 학생을 대상으로 담당교수의 개인 면담의 지속적인 실시
  • 학과 개설 교과목 중 현장 연계 학과목에서 부속 유치원을 적극 활용하여 현장 교수 능력 강화
  • 학년별 개설 교과목의 특성을 살려 연계성 있는 교육 실시
  • -4학년 대상 현장 실습일 지정을 통한 현장 참관 및 실습 기회 확대
  • 창랑, 샛별, 가지가지, 빗방울 등 학과 동아리의 발표회 적극 지원

◇ 유아교육제 및 어린이날 행사 등의 운영 확대 및 효율화

  • 유아교육제 행사인 인형극 공연 사전 예약제를 효율화하여 지역사회 유아교육기관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도록 지도함.
  • 익산시 주최 어린이날 행사에, 현장과의 연계성이 높은 활동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참여하도록 학생 자율 활동을 지도함.
  • 총동창회 등 선배와의 친교 모임에 4학년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여, 연장 재직 선배와의 유대 강화하도록 지도함.

(5) 주요 취업 분야

◇ 유치원 취업

  •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활용하여 사립유치원에 취업.

◇ 어린이집 취업

  •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활용하여 국ㆍ공립 및 사립 어린이집, 직장보육시설, 가정 보육시설에 취업.